개발일지/TIL
25-03-27 RPC와 Replication
gs8life
2025. 3. 27. 21:1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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Replication
Replication은 Server에서 Client로 객체상태를 동기화 시켜주는 기능이다.
Replicates = true로 설정해두면 엔진이 알아서 상태를 동기화 시켜주게 된다.
RPC (Remote Procedure Call)
Replication과 다르게 방향을 지정할 수 있다. 즉 무조건 Server -> Client가 아닌 그 반대도 가능하고 Server -> 모든 Client도 가능하다.
또한 RPC는 변수가 아닌 Event를 호출한다고 보면된다.
[Client: 플레이어 A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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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사용자 입력 - Fire 버튼 클릭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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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RPC 호출: ServerFireWeapon()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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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Server (Authority)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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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총 발사 로직 실행: SpawnBullet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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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네트워크 복제를 통해 모든 클라이언트에 결과 전파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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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모든 Client: 총알 생성 효과 표시]